[TRADING CARDS][24년 3월] 스포츠카드 용어 위키

이동운
2024-03-19

본 포스팅은 단순한 해석, 번역이 아닌 컬렉터가 공적/사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의 현실적 의미 탐구입니다.

제조사, 매체가 적극 사용하는 용어는 물론 은어와 속어도 포함됩니다. 또한, 미국 및 아시아, 호주 수집가가 사용하는 단어를 적합한 우리 말로 해석하려 합니다. 

가능한 자주, 많은 업데이트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추후 엑셀 파일로도 제공 예정입니다. (현재 '표'도 엑셀로 복사하여 볼 수 있습니다)






카드 종류오토그래프 카드사인/싸인/오토/오토그래프/AU/AutoAutograph Card제조사 보증 친필서명카드입니다. 진품보장문구가 기재됩니다.3
카드 종류온오토온카드 오토On Auto선수(경우애 따라서 감독, 디자이너, 제조사 임원 등)가 카드 위에 직접 사인한 카드입니다.3
카드 종류스티커 오토스티커오토, 스티커사인Sticker autograph, Sticker auto, Sticker AU선수는 바둑판 모양의 스티커 용지에 사인합니다. 제조사는 이를 한 장씩 카드에 붙입니다. 가치가 온오토보다 낮습니다. 레고의 프린팅블록 - 스티커 관계와 흡사합니다.3
서플라이바인더앨범Binder사진앨범, 명함집 등과 비슷한 형태입니다. 손상에 취약하여 고가카드 보관용으론 적합하지 않습니다.1
서플라이자이언자이언 홀더Zion, Zion Caseswww.zioncases.com1
    고급 서플라이 업체로 유명 NBA 선수 자이언 윌리엄스의 이름과 같습니다. 가방, 액자 등의 퀄리티도 훌륭하며 24년 기준 가장 관심 받는 업체입니다. 
카드 구매브레이크뽑다, 뜯다, 오픈하다, 구매하다 등Break전통적인 방식입니다. 밀봉된 카드 팩을 개봉하여 랜덤으로 삽입된 카드를 얻는 방식입니다. 팩-박스-케이스 단위로 단위가 커집니다.3
카드 구매브레이크 (온라인) Break온라인 브레이크 진행자가 대신 팩-박스-케이스를 오픈하고 실시간 방송하는 형태입니다. 바로 결과를 알 수 있다는 점, 타인과 공유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3
카드 구매블라스터 Blaster Box저렴하게 기획한 제품입니다. 카드 특성과 팩 개봉하는 재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2
카드 구매박스박브Box기본 단위로 팩 당 가격은 천 원에서 수천만 원에 달하기도 합니다. 팩 - 박스 - 케이스 순서입니다 (예시. 1박스 = 10팩, 20박스 = 1케이스, 1케이스는 200팩).3
카드 구매타퍼보너스 카드Box Topper Card박스 안에 별도 포장된 카드로 높은 가치 카드가 나오기도 합니다. 팩 구매시에는 타퍼 팩을 별도 판매하기도 합니다.2
서플라이슬리브Inner Sleeve, 비닐, 빤쓰, 찍찍이비닐*Card sleeve카드 보호를 위한 비닐입니다. 스포츠카드 슬리브는 TCG, Kpop 포토 카드에 사용하기 애매합니다. 현재는 잘 사용되지 않지만, 전 세계에서 한국만 사용하는 '찍찍이비닐'이 있습니다. 미국 포함 외국인은 본 적이 없기에 개봉 시 손상 염려가 있습니다.3
서플라이케이스케브Case팩 - 박스 - 케이스 순서입니다 (예시. 1박스 = 10팩, 20박스 = 1케이스, 1케이스는 200팩). 케이스는 보통 갈색 종이박스 및 커다란 바코드로 식별할 수 있습니다.3
카드 종류인서트 Insert card다양한 비율로 팩에 무작위로 삽입되는 '특별 카드'입니다. (예: 24팩당 카드 1장). 기본 세트와 모양 및 번호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인서트 카드임을 식별하긴 쉽지만, 얼마나 희귀한지 여부 식별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2
상태민트 상태민트급, 주/객관적으로 큰 흠집 없는 상태, 깔끔한/좋은 상태Mint그레이딩되지 않았지만 주/객관적으로 깔끔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물론, 공인된 상태는 아닙니다.2
카드 종류오버사이즈 Oversized Card일반 사이즈 (2.5 x 3.5 인치)보다 큰 카드를 칭하며, 이보다 작은 경우는 미니 사이즈라고 표현합니다. 거래가는 일반 사이즈 대비 다소 낮은 편입니다. 그레이딩 접수 시 추가 비용을 받으며, 탑로더, 슬리브, 자석홀더 등 보관 서플라이도 종류가 적거나 비쌉니다. LG 스마트폰 사용 시, 보호케이스 선택권이 갤럭시보다 적은 것과 비슷합니다.2
카드 종류패러럴배수, 색깔놀이 등Parallel Card기본 카드에 추가 색상/효과, 포일, 홀로그램 등이 포함된, 근본은 같은데 부가옵션이 붙은 카드입니다. 외관으로 식별 어려운 경우가 많기에 싱글 카드 정찰가 구매 시 혼동 염려가 많습니다.3
카드 구매뽑기Pack일반적으로 카드 1-30장이 들어간 밀봉팩입니다. 비닐 재질이 많이 쓰이며 재활용 처리는 힘듭니다(후처리 비용이 비닐 가치에 비해 높습니다). 팩 - 박스 - 케이스 순서입니다 (예시. 1박스 = 10팩, 20박스 = 1케이스, 1케이스는 200팩). 어떤 카드가 들어있을지 모른다는 점 때문에 수집가이자 도전자의 의욕과 지갑을 불태우는 핵심 요소입니다.3
카드 구매리테일리테일 버전Retail Card미국 기준, 월마트나 코스트코 등 대형 마트에서 판매되는 카드입니다. 부담 없이 즐기기 위한 목적이 크며 블라스터와 비슷한 면도 많습니다.2
카드 종류프로모 카드프로모션 카드, 샘플 카드Promo Card제조업체가 홍보를 위해 배포하는 카드로 보통 뒷면에 Promo, Sample 등으로 표기됩니다. 드물게 높은 가치를 가지기도 합니다.1
카드 종류리뎀션 카드리뎀Redemption Card스타벅스 모바일 쿠폰과 비슷합니다. 주로 발매 전, 특정 선수 사인을 획득하지 못한 경우 발행됩니다. 변동, 지연 등 상황에서 합리적인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샵에서 구매한 경우, 리뎀션 신청 대행을 해줍니다.2
카드 구매캔, 깡통Tin종종 금속 재질 박스가 있습니다. 부가 가치가 높은 경우는 드물지만, 카드 혹은 일상용품 보관에 유용하게 쓰입니다.1
서플라이탑로더 Top Loader긁힘, 손상 및 기타 흠집 방지를 위해, 트레이딩 카드 사이즈에 맞춰 설계된 서플라이입니다. 왠만한 상황에서 카드 손상을 방지하나 종종 문제가 생깁니다. 1) 슬리브 없이 삽입한 경우 스크래치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악력으로 휘어지며 대략 2미터 이상 위치에서 떨어질 경우 카드 손상될 수 있습니다. 3) 탑로더/슬리브 사이즈가 적절치 않은 경우 배송 중 카드가 탈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테이프로 상단을 봉하는 것으로 예방가능합니다.3
카드 구매이베이e베이, ebay, 듀모,eBay1990년 중후반부터 가장 많이 사용된 카드 거래 플랫폼입니다. 사기 방지를 위한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고, 현재도 거래량이 많습니다.3
카드 구매이베이 Probstein123프랍스테인123Probstein123많은 매물을 등록하는 셀러로 규모의 경제를 통한 장점이 많습니다.1
    - 구매: 다량의 매물이 올라오기에 여러 건을 합배송 받을 수 있습니다. 배송비 절감은 물론 번거로움도 감소합니다. 
    - 판매: 카드를 셀러에게 보내는 것만으로 손쉽게 판매가능합니다. 이러한 판매경매대행(Consignment)도 경쟁이 심해져 합리적인 수수료율로 서비스 제공합니다. 
카드 구매PWCC PWCCProbstein123과 비슷하게 성장했으나, 이후 두 차례 변화를 거칩니다.1
    - 이베이에서 독립 웹사이트로 이동: pwccmarketplace.com 
    - 파나틱스가 인수 
카드 구매Comc씨오엠씨, 콤씨, 컴씨Comc미국 주소 제공, 반송, 발송, 경매, 판매, 그레이딩 접수 대행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거대한 샵으로 볼 수 있습니다.1
카드 구매골딘골드인, GoldinGoldin무려 넷플릭스에 등장한 유명 경매업체입니다. https://www.netflix.com/title/81505384 현재 PSA 그룹 소속입니다.1
카드 구매제조사 직판Topps, Panini, 탑스, 파니니, 탑스 나우, 탑스 Now, 파니니 인스턴스, 파니니 InstanceTopps, Panini제조사는 일부 박스를 온라인 한정으로 본사 웹사이트에서 판매합니다. 또한 일부 카드를 팩 삽입이 아닌 직접 구매 형식으로 판매합니다. 탑스 Now, 파니니 Instant 등 특정 순간을 담아 몇일 동안만 판매하기도 합니다.3
카드 구매국내 오프라인샵샵, 오프라인Hobby Shop다양한 샵이 국내에 있으며, 박스/케이스 판매를 기본으로 싱글 카드 전시/판매를 겸합니다. 샵 별로 특징이 다양합니다.3
카드 구매해외 오프라인샵해외 샵투어, 중국샵, 일본샵, 미국샵Hobby Shop해외 방문 시 샵 투어하기도 합니다.2
    - 미국 샵: 버뱅크Burbank, 다카드월드DaCard 등 일부 창고형샵을 제외하면 비중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 일본 샵: 민트Mint 샵이 도심 곳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일본 리그 카드 비중이 80-90%로 높지만 NBA, MLB 희귀카드를 전시/판매하기도 합니다. 
    - 중국 샵: 특성 상 온라인 비중이 높습니다. 몇년전 23ING라는 대형 샵이 있었으나 오프라인 샵은 없어졌습니다. 홍콩, 대만에 샵이 있으나 10평 내외의 브레이킹 위주 샵이 대부분입니다. 
    - 호주 샵: 체리컬렉터블cherrycollectables.com.au이 각종 트레이딩카드 국제행사에 활발하게 참여 중입니다. 오프라인 샵은 멜버른에 있습니다. 
카드 종류90년대 인서트하이엔드, 90's90's insert[NBA 카드 기준]2
    1993~99년 사이 소량 발행된 인서트는 현재 최고의 명품으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당시 팩당 만원을 넘는 경우가 드물었는데, 빼어난 디자인과 높은 완성도로 보석과 같은 취급을 받습니다. *비교적 덜 알려진* 연도 별 한 가지씩만 꼽으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외에도 무수히 많은 인기 카드가 많습니다. 너무 많아서 어떤 카드가 대표적이라 말하기 힘듭니다. 
    - 91: Fleer 3D Acrylic Wrapper Redemption 
    - 92: Upper Deck Award Winner Holograms 
    - 93: Ultra Scoring Kings 
    - 94: Emotion N-Tense 
    - 95: Topps Mystery Finest Refractors 
    - 96: Flair Showcase Legacy Row 0 
    - 97: Upper Deck UD3 Court Commemoratives 
    - 98: Topps Stadium Club Triumvirate 
    - 99: Fleer Playmakers Theatre 
카드 종류PMG프리셔스 메탈 젬스, 피엠지Metal Universe Precious Metal Gems최고의 한정/배수 카드로 인정 받습니다. 특징 일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2
    - 97-99년도에 발행된 PMG의 가치가 가장 높음 
    - 97-98은 에메랄드(그린) 10장, 일반(레드) 90장 발행. NFL의 경우 각각 15장, 135장 발행. 연도, 스포츠 별로 약간의 차이 
    - 97-98은 독보적인 명암비로 깊고 다양한 시각효과. 현재까지도 완벽한 재현 및 위조 불가. 
    - 전반적 상태가 상당히 안 좋음. 4등급 카드도 무난하게 거래 가능. 
    - 2020년대에도 여러 종목에서 '복고' 컨셉으로 발행되고 있음 
카드 종류루키카드RC, Rookie Card, 루키Rookie Card데뷔 시즌 혹은 처음 카드가 발행된 시즌 카드를 의미하며, 아래와 같이 개념이 넓어졌습니다.3
    - 80년대 이전: 루키 시즌, 혹은 특정 제작사가 처음 발행한 시즌의 카드. 예) 마이클 조던 데뷔 시즌은 1984년이나 플리어Fleer사는 조던의 카드를 1986-87 Fleer에서 처음 발행함 
    - 90-2000년대: 각 브랜드 별로 처음 발행된 베이스 카드. 예) 95-96 시즌 발행된 브랜드의 베이스카드. 95-96 SP 베이스카드, 95-96 탑스 스태디엄 클럽 베이스카드 등. 1996 SPx는 95년도를 품고 있지 않기에 루키 카드 인정을 못 받기도 함. 
    - 2000년대 이후-현재: 루키 카드 인기/관심/가치가 높아지며 최대한 많은 범위에 적용함. 예) 고등학교/대학 유니폼을 포함한 첫 카드, 드래프트 사진을 담은 첫 카드, 데뷔 시즌과 별개로 특정 팀 소속 이후 첫 카드 등 
카드 종류RPA Rookie Patch Autograph게임 유즈드 패치 조각과 사인이 들어간 루키카드입니다. 2010년대 및 현재 발행 카드 중 선호도/시장가치가 가장 높습니다. 발행량은 보통 99장 이하입니다.3
카드 구매카드쇼Trading card show, cardshow스포츠카드 기준 제조사, 딜러, 샵, 일반 컬렉터가 모이는 행사입니다. 
    - 미국: 연1회 열리는 내셔널 쇼를 필두로 크고 작은 쇼가 많은 도시에서 개최됩니다. 
    - 일본: 자국 야구리그 카드의 비중이 높으며, 제조/공급사인 민트 Mint Collectibles 쇼가 가장 크며 1,000명 이상의 인원이 방문합니다. 
    - 중화권: 현재까지 베이징, 상하이, 마카오 등에서 외국인도 많이 참가하는 쇼가 개최되었습니다. 빈도와 규모 증가 예상됩니다. 
    - 한국: 아직 정기적 일정으로 개최되는 쇼는 없습니다. 비정기 쇼 개최가 확정되면 각종 커뮤니티에서 쉽게 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 
    - Etc: 호주, 독일 등에서 스포츠카드가 메인인 쇼가 열렸습니다. 
 hit, 박스힛, 케이스힛Hit  
 확률 odds종류가 많기에 1/수천, 1/수만 확률인 카드도 생각보다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