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BBY][제조사] 탑을 쌓는 탑스 top class Topps

이동운
2023-11-09

*요약: 현대기아차가 중고차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탑스는 르브론 제임스와 악수하려 합니다.

공식 발표는 아니지만 곧 르브론 제임스의 사인 카드를 탑스 제품에서 만나볼 수 있겠습니다. 

  • 놀랍습니다. 어퍼덱 전속 계약이었던 선수가 타 회사 제품에 사인하는 경우를 저는 본 적이 없습니다. 
  • 의아합니다. 탑스가 왜 이제야 르브론 오토를 선보이는지 말이죠. 이전부터 가능성이 약간 보이긴 했었습니다 - 관련링크 [230827] 상상의 르브론 탑스 크롬 오토


비상장 회사로 재무정보가 적었던 탑스의 ‘숫자’들이 파나틱스 인수 후 공개되고 있습니다. 21년 매출은 약 550억 달러(당시환율기준 약 6,500억 원)로 위키피디아엔 06년도 매출이 0.9억 달러(당시환율기준 약900억 원) , 17년 순이익이 1억 달러(약 1,100억 원)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21년 매출인 550억 달러는 파나틱스의 탑스 인수금액인 500억 달러와 비슷합니다)

매출액만 고려하면 제주항공, 스튜디오드래곤, CJ CGV 등과 비슷합니다. 제조업 한정으로는 삼표시멘트, 쿠쿠홈시스 정도 액수입니다..


2021년과 2022년은 예측 수치인 그래프입니다. 대략 총 매출 중 트레이딩 카드 비중이 60% 전후입니다.

보우맨Bowman을 포함한 탑스 브랜드는 실제 가치 대비 대중인지도가 높지 않습니다. 

탑스 야구카드엔 보우맨Bowman, 알렌 & 긴터Allen & Ginter, T206 등 의미를 알기 어려운 브랜드/시리즈가 많습니다. 쉽습니다. 상기 명칭은 모두 담배 회사/제품 명칭입니다. 보우맨은 껌 회사의 CEO였던 제이콥 보우맨의 성입니다. 우리말 발음은 잘 모르겠습니다. 보우맨? 바우만? 보우먼? 보-오맨?

(NFT/e-Topps 제품에 전자담배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은 건 아쉽습니다)

이 회사와 비슷하게 봐도 될까요? 일반인이 접할 상황이 극도로 적은 제품을 다루니까요.

탑스의 업계 위치를 짐작해보겠습니다. MLB 더 쇼The Show 게임 시리즈는 사실상 시장을 독점하고 있습니다. 매년 새로 나오며 연간 약 2백만장이 판매됩니다. 장당 30달러(실제론 더 낮을 것으로 예상)로 단순 계산하면 6,000억 달러로 탑스 매출과 비슷합니다.

더 쇼 시리즈의 아이템 획득 방식은 일반 온라인 게임과 비슷합니다. 그러나, 팩을 찢고 카드가 나오는 과정을 보여주는 팩 브레이크 형태로 진행되기에 상큼합니다. 이러한 팩 브레이킹은 물론 오타니로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 더 쇼 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거대한 게임에 핵심 요소로 등장할 정도로 탑스의 위상이 커졌습니다.

단순 불량식품이나 기념품제조사가 아닌 MLB의 핵심 파트너로 봐야겠지요.

액슬 로즈와 같은 비스포츠계 명사의 사인카드도 발행하는 클라스.. 입니다.

카드만 보면 “보수적인데 혁신적/창의적 신제품을 지속 출시하는 회사”.. 라고 봐야겠습니다. 대표적으로 크롬 카드를 꼽을 수 있습니다. 30년 넘게 ‘고급 카드의 정석’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관련링크 - The Hobby History ① 1993 탑스 파이니스트 베이스볼 


*결론: 탑스는 당분간 리프랙터처럼 다채롭게 빛날 것으로 예상됨.